본문내용 바로가기


  • 서로 배려하며 만들어 가는 무학교육 희망찬 꿈 새로운 생각
  • 서로 배려하며 만들어 가는 무학교육 희망찬 꿈 새로운 생각
  • 서로 배려하며 만들어 가는 무학교육 희망찬 꿈 새로운 생각
  • 첫번째 이미지
  • 두번째 이미지
  • 세번째 이미지

연구학교 개요

글자크기
가장 크게
기본
작게

목적

학교교육을 중심으로 놀이 활동을 활성화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재구성하고, 이를 통하여 학생들의 공동체 역량을 함양하고자 한다.

연구학교 목적

용어 정의

1. 놀이

놀이란 학생들이 친구들과 함께 어울려 재미와 즐거움을 추구하는 모든 활동들을 포괄적으로 정의한다.
교과와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에 놀이를 배우고 공유하는 것과 또래 활동을 통한 놀이 활동,
가정과 학교가 연계하여 학생, 학부모, 교사가 함께하는 어울림 놀이 등을 의미한다.

공동체 역량

공동체 역량이란, 지역·국가·세계 공동체의 구성원에게 요구되는 가치와 태도를 가지고 공동체 발전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역량을 말한다. 공동체 역량을 함양할 수 있는 하위 요소로 의사소통능력,
협업 능력, 시민의식이 있다.

운영 주제

놀이중심 교육과정 재구성을 통한 공동체 역량 함양

운영 대상 및 기간

  • 운영대상 : 무학초등학교 전교생
  • 운영기간 : 2016. 03. 01. ~ 2017. 02. 28. (1/1)

운영 과제

연구과제1-놀이중심 교육과정 운영을 위한 여건 조성
  • 가. 놀이 활동 전개를 위한 환경 조성
  • 나. 놀이 활동 수업을 위한 전문적 학습 공동체 구성
연구과제2-공동체 역량 함양을 위한 놀이중심 교육과정 재구성
  • 가. 교과 교육과정 재구성을 통한 놀이 활동 운영
  • 나. 창의적 체험활동 재구성을 통한 놀이 활동(무지개가족모임) 운영
  • 다. 공동체 역량 중심 평가 계획 수립
연구과제3-학교 공동체가 함께하는 어울림 놀이 활동 펼치기
  • 가. 중간놀이 시간을 활용한 놀이 프로그램 운영
  • 나. 가정, 학교, 지역사회가 함께하는 놀이 중심 ‘어울림의 날’ 운영

기대 효과

  • 놀이중심 교육과정 운영을 위한 여건 조성으로 놀이 활동을 위한 실내․외의 환경이 구성되어 학생들이 언제든지 자유롭게 놀이를 할 수 있는 놀이 공간이 마련될 것이다.
  • 공동체 역량 함양을 위한 놀이중심 교육과정 재구성을 통해 놀이 프로그램 구안・적용으로 배움과 놀이가 하나 되어 학생들의 수업에 대한 흥미, 참여도가 향상될 것이다. 그리고 전체 학년이 참여하는 무지개가족모임 놀이 활동을 통해 학생들의 의사소통능력, 협업능력, 시민의식 등 공동체 역량이 강화될 것이다.
  • 학교 공동체가 함께하는 어울림 놀이 활동을 통해 가족의 소중함, 형제간의 우애, 세대 간 의사소통능력 등이 향상되고 건강한 놀이문화와 공동체 역량이 형성될 것이다.
top으로 이동